정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사람이 충격적인 외상 사건,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상황 등의 사건을 경험한 후 심한 공포감을 느끼고 사건 후에도 고통을 느끼며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는 질환으로 정상적인 사회생활에 심한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원인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한 모두가 이 질환을 경험하는 것은 아니지만 충격적인 사건 자체가 일차적인 원인입니다.
실제 이 질환의 유병율은 6.7% 정도 입니다.
-어렸을 때 경험한 심리적 상처
-성격의 장애나 문제점
-가족, 동료의 부적절한 정서적 지원
-여성
-정신과 질환에 약한 유전적인 특성
-스트레스가 많은 삶
-음주
이 밖에 생물학적 요인으로는 신경전달 물질인 도파만, 노르에피네프린, 벤조다이아제핀 수용체, 시상하부 뇌하부수체 부신 축의 기능 등이 연관되어 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우울장애 및 공황장애와 원인에서 매우 높은 유사성을 가졌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증상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증상은 신체적인 손상 및 생명을 위혐하는 심각한 상황의 재경험과 이와 같은 상황에서 자극 및 회피하는 행동을 보입니다.
증상은 사건 후 1달후나 1년 이상 경과 후에 시작될 수 있습니다. 환자는 해리현상이나 공황발작, 환청 등의 지가 이항을 경험할 수 있고, 공격적 성향, 충동장애, 우울증, 약물남용으로 집중력 및 기억력 저하의 인지기능 문제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진단과 검사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진찰과 병력 청취에 의해 진단되며, 미국 정신의학회의 정신장애 진단 통계편람의 기준을 모주 만족해야합니다.
1.아래와 같은 방식 중 한 가지 이상으로 실제적으로 위협적인 죽음, 심각한 부상, 또는 성폭력의 노출을 경험
– 외상성 사전들에 대한 경험
-외상성 사건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일어난 것을 목격함
-주위 사람들이 폭력적이거나 돌발적으로 위협적인 죽음을 당함을 알게 됨
-외상성 사건들의 혐오스로운 세부 사항에 반복적으로 노출을 경험
2. 외상성 사건들이 일어난 후에 시작되고 관련이 있는 증상이 다음 중 한 가지 이상으로 나타납니다.
-외상성 사전들과 관련된 힘든 기억이 비자발적, 침습적으로 반복됨. 특이점으로는 아동들은 외상적 사건들의 특징이 표현되는 반복적 놀이를 함
-외상적 관련된 고통스러운 장면이 괴로운 꿈으로 반복됨
-마치 외상적 사건들이 다시 일어나는 것처럼 행동하거나 느끼는 해리성 반응을 보임
3.외상적 사건이 일어난 후에 관련이 있는 자극의 지속적인 회피 또는 감정의 부정적 변화가 나타납니다.
-회상성 사건을 떠올리는 활동,장소,사람,대인관계를 회피하려는 노력
-공포, 죄책감, 슬픔, 수치심, 혼란 상태의 빈도 증가
-사회적으로 위축되며 활동을 축소 또는 불참
4.외성상 사건들과 관련이 있는 각성과 반응성
-극도의 분노발작과 분노폭발
-과각성과 과장된 놀람 반응
-집중력의 문제
-불면
5. PTSD 의 기간이 1개월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6. PTSD 는 모든 인간관계에 많은 고통과 손상을 초래합니다.
7. PTSD 가 약물이나 술의 생리적 효과나 다른 의학적인 것이 아니어야합니다.
8. 다른 정신과 질환인 불안장애, 우울장애, 통증장애, 물질남둉 등의 질환을 가진환자는 PTSD 존재 유무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치료
다른 정신질환과 마찬가지고 약물치료와 정신치료가 사용됩니다.
약물치료는 SSRI가 대부분 처방 되어지고, 이 약물은 우울증 및 다른 불안장애의 증상과 외상 후스트레스 장애의 증상도 호전 시킵니다.
경과와 합병증
외상 후 스트게스 장애는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30년 이후에도 가능합니다.
치료하지 않는 경우 30%는 정상으로 돌아오고 40% 정도는 가벼운 증상을 나타냅니다. 20% 정도는 중증을 경험하며, 10%는 증상이 악화된다고 알려졌습니다.
기존 사회적 관계가 좋았다면 예후가 좋고, 다른 정신질환들이 함께 있는 경우 예후가 좋지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