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 지방산 (omega fatty acid) 의 종류와 효과

오메가-3

오메가-3 의 이해

오메가-3 란 지방산 분자를 구성하는 탄소 사슬의 가장 끝 탄소부터 가장 멀리 있는 탄소이며, 그리스어로 끝이란 말의 ‘오메가’ 뜻을 살려 명명하였고 이중 세번째에 위치한 탄소에서부터 이중결합이 생성된 불포화 지방산을 오메가-3 지방산이라고 부릅니다.

오메가-3 는 생선이나 들기름,참기름에 많이 포함되어 있고 몸속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없애주고 혈행을 개선하여 혈액순환을 돕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오메가-3는 필수 지방산입니다.

지방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무조건 멀리 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방을 섭취한다면 오메가3 처럼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자체적으로 생한 할 수 없는 필수 지방산

몸속에서는 탄수화물, 알코올, 단백질 등의 대사작용을 거져 포화지방, 불포화지방이 만들어 집니다.

몸에서는 필요하지만 스스로 만들지 못하는 지방산을 ‘필수 지방산’ 이라고 합니다.

필수 지방산에는 오메가-3와 오메가6 지방산이 있는데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합니다.

필수지방산인 오메가 3 지방산이 부족하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이 연구 결과 밝혀서 청어, 연어, 고등어 등과 같이 오메가 3 지방산이 있는 음식의 섭취가 필요합니다.

채식주의자는 부족한 오메가 3를 들기름을 통해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6

오메가-6 의 이해

오메가 여섯번째 위치에 이중 결합을 갖는 불포화 지방산이며 식물성 기름에서 발견됩니다.

오메가-6 역시 몸속에서 합성되지 않는 필수지방산이며 식물성 기름인 옥수수기름과 낙화생기름이 급원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몸에 좋은 물포화 지방산으로, 혈액순환 개선과 비만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두뇌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월경 전 증후군과 생리통을 완하하는 효과가 있고, 뼈를 튼튼하게 하여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혈액 콜레스테롤 양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으나 장기간 오메가-6 지방산의 과잉섭취는 혈압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화도 있었습니다.

오메가-6의 이론의 여지가 있는 과학적 근거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질환 : 오메가 3과 오메가 6 지방산은 발달장애와 주의력 결핍 과잉 장애 환자에 대해 연구되었습니다.

-다발성 경화증 : 건강한 사람과 비교했을 때 다발성 경화증 환자의 혈장에서 오메가 6 지방산의 낮은 수치가 확인되었습니다.

-안과 질환 : 제한적 연구에서 오메가 6 지방산 보충제가 ‘마이봄샘’ 기능 질환을 개선시킬 수 있음을 발표하였고 라식 수술의 결화를 개선시킬 수 있다는 점을 알렸습니다.

오메가-3와 오메가-6의 황금비율

오메가-6 는 우리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이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오메가-6 을 많이 섭취하면 염증을 유발하고 혈전을 촉진하여 혈액을 응고시킨다고 알려졌습니다.

오메가-3과 오메가-6의 적정 비율로 섭취하는게 가장 중요한데 가장 이상적인 비율은 1:4 입니다.

옥수수, 해바라기 등 오메가6 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물성 기름이 가공식품이나 패스트푸드에 많이 쓰이기 때문에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오메가6 을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